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/C++

C++ 문법 - 객체 배열

< 객체 배열 >


'클래스'라는 붕어빵틀을 만들어놓고 이를 통해 '객체'라는 붕어빵을 찍어냈습니다.

'클래스'라는 공장에서 '객체'라는 부품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.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#include <iostream>
 
using namespace std;
 
class Test {
public:
    void test() {
        cout << "Hello world" << endl;
    }
};
int main()
{
    Test a;
    a.test();
 
    return 0;
}
cs


이렇게 Test라는 클래스의 a라는 객체를 만들었습니다.


그런데 객체를 더 많이 만들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?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#include <iostream>
 
using namespace std;
 
class Test {
public:
    void test(int i) {
        cout << i+1 << "번째" << endl;
    }
};
 
int main()
{
    Test a[5];
 
    int i;
    for (i = 0; i < 5; i++) {
        a[i].test(i);
    }
    return 0;
}
cs


이렇게 사용하면 됩니다.

14번 라인에서 Test 클래스의 5칸짜리 객체 배열 a를 만들었습니다.

이를 이용해 18번 라인에서 0부터 4까지의 객체들의 메소드 test를 사용합니다.

'프로그래밍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++ 실습 - 암호화  (0) 2018.02.12
C++ 문법 - 오버라이딩  (0) 2018.02.10
C++ 문법 - 동적할당  (0) 2018.02.10
C++ 클래스 실습 예제 - Hero  (0) 2018.02.05
C++ 문법 - 레퍼런스  (0) 2018.01.2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