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 객체 배열 >
'클래스'라는 붕어빵틀을 만들어놓고 이를 통해 '객체'라는 붕어빵을 찍어냈습니다.
'클래스'라는 공장에서 '객체'라는 부품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|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class Test { public: void test() { 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 } }; int main() { Test a; a.test(); return 0; } | cs |
이렇게 Test라는 클래스의 a라는 객체를 만들었습니다.
그런데 객체를 더 많이 만들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?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|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class Test { public: void test(int i) { cout << i+1 << "번째" << endl; } }; int main() { Test a[5]; int i; for (i = 0; i < 5; i++) { a[i].test(i); } return 0; } | cs |
이렇게 사용하면 됩니다.
14번 라인에서 Test 클래스의 5칸짜리 객체 배열 a를 만들었습니다.
이를 이용해 18번 라인에서 0부터 4까지의 객체들의 메소드 test를 사용합니다.
'프로그래밍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실습 - 암호화 (0) | 2018.02.12 |
---|---|
C++ 문법 - 오버라이딩 (0) | 2018.02.10 |
C++ 문법 - 동적할당 (0) | 2018.02.10 |
C++ 클래스 실습 예제 - Hero (0) | 2018.02.05 |
C++ 문법 - 레퍼런스 (0) | 2018.01.29 |